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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ics/webgl

[webgl] 기초

이젠 WebGL 하면 대부분 WebGL2 말하는거임

WebGL은 GPU로 돌림(내장GPU 또는 외장 GPU) 

WebGL은 GPU에서 GLSL 타입으로 두개의 함수를 돌리면서 작동함

  • vertex shader: 점, 선, 원시형태(primitives) 그림(rasterize)
  • fragment shader: 픽셀에 색상을 칠함(계산함)

GPU에서 GLSL로 작성된 어떤 함수를 실행시켜 저 위에 두개의 함수(합쳐서 프로그램이라고 함)를 실행함

gl.drawArrays() {
	run vertex shader ()
    	run fragment shader ()
}

뭐 대충 이런느낌인듯

GPU에서 실행하니깐 이 함수들의 자원(데이터, 변수) 들도 GPU에 있어야함

GPU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법 == 쉐이더(함수)가 데이터를 받는 법 은 4가지가 있다고 한다 

  • Atrributes, Buffers, Vertex Arrays
  • Uniforms
  • Textures
  • Varyings

자세히 알려하지 말고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한다.

WebGL Hello World

(피곤해서 다음시간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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