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og/text

[Playcanvas] 레이어

Layers 

레이어 개요

레이어는 여러분의 어플리케이션의 렌더루프를 커스터마이즈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렌더될 메쉬들의 순서를 바꾸던가
  • 특정 메쉬들만 카메라가 렌더하던가
  • 특정 메쉬들에만 조명(Light)가 적용이 되게 하던가

플캔 어플리케이션이 생성되면 디폴트로 몇 가지 기본 레이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필요에따라 커스텀 레이어를 만들거나 만들어진 레이어의 순서를 새로 구성할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레이어란 렌더될 메쉬들의 리스트입니다. 각각의 레이어는 두개의 서브레이어(Opaque[불투명], Transparent[투명])로 나누어집니다. 레이어에 메쉬가 추가 되면, 레이어는 메쉬의 메터리얼의 종류에따라 불투명한 레이어에 저장하거나 투명한 레이어에 저장합니다. 

 

렌더링 순서

메쉬들이 렌더될수 있는 순서를 결정하는 두가지 요소들(레이어 컴포지션, 정렬 모드)이 있습니다.

Layer Composition

첫번째로 어플리케이션 내부에 있는 레이어순서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은 pc.LayerComposition 이라는 객체가 있습니다.  이 객체는 this.app.scene.layers 라는 필드로 접근가능합니다. 레이어 컴포지션은 모든 서브레이어들의 순서를 결정합니다.  (서브레이어의 이름은 어디 하위로 레이어가 들어간다고 서브레이어가 아니고 두가지 서브레이어로 구성되어있다고 구분하기 위해 서브레이어란 이름을 사용함 Ex) World 레이어, World Opaque 서브레이어, World Transparent 서브레이어.. 그리고 렌더를 위해 등록되는 것은 레이어가 아니라 서브레이어가 등록됨) 

Note: 

Sort Modes

.. 작성중

'Log > tex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쁜 로고  (0) 2019.11.01
[음악] 내가 좋아하는 가수  (0) 2019.10.30
[Playcanvas] 레이어  (0) 2019.10.30
[소비] 요새 가지고 싶은 제품  (1) 2019.10.29
[여행] 가고 싶은곳  (0) 2019.10.25
[좋아하는 문장] 등관작루  (0) 2019.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