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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graphics

[graphics] mesh 란

[mesh란]
근데 mesh라는 개념은 뭐지? mesh는 폴리곤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폴리곤은 vetices와 edges와 faces로 이루어져있음)
위 링크 그림에서는 메쉬는 같은 폴리곤인 부분인가? ㄴ 
A polygon mesh is a collection of vertices, edges and faces 
메쉬란 어느 부분을 의미하느게 아니라
그냥 방식인것 같다 .. (나중에 위키 제대로 읽어보기)
https://en.wikipedia.org/wiki/Polygon_mesh 이문서 꼭 일어보기!!!
일단은 "메쉬란 폴리곤들 ... 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알고있어야겠다
내 뇌피셜..
[mesh란]
근데 mesh라는 개념은 뭐지? mesh는 폴리곤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폴리곤은 vetices와 edges와 faces로 이루어져있음)
위 링크 그림에서는 메쉬는 같은 폴리곤인 부분인가? ㄴ 
A polygon mesh is a collection of vertices, edges and faces 
메쉬란 어느 부분을 의미하느게 아니라
그냥 방식인것 같다 .. (나중에 위키 제대로 읽어보기)
https://en.wikipedia.org/wiki/Polygon_mesh 이문서 꼭 일어보기!!!
일단은 "메쉬란 폴리곤들 ... 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알고있어야겠다
내 뇌피셜..
맥스는 매쉬방식, 마야는 넙스 방식
먼저 폴리곤에 대한 정의부터 잡고 나머지 이야기를 해야될것 같네요

폴리곤이라 하면 프로그램 개념에서는 3개의 버텍스로 이루어진 하나의 삼각형입니다

메쉬라는건 이 폴리곤에 집합체이구요 기준은 없습니다 만들때 만드는 사람 맘이구요 보통은텍스처와 한 묶음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또는 특정한 처리를 하기 위해서 나누기도 하구요 이를테면 오른손만 삐까뻔쩍한 효과를 적용한다거나 이구요

메쉬 모델링이라는건 결국 메쉬 단위로 모델링한다는거죠 폴리곤 단위로 하면 폴리곤 개수가 너무 많고 최적화 하기에 어려움이 있어서 메쉬로 많이 합니다

정적 LOD는 아이템 모델이나 캐릭터 같은 '오브젝트'에 주로 쓰였는데요 미리 여러단계에 모델을 만드는 겁니다 폴리곤 100개짜리, 80개짜리,60개짜리 등등 이렇게해서 10개에 똑같은 모델을 만드는데 폴리곤 개수가 다르죠 그리고 님이 써둔 것 처럼 카메라로부터 멀면 적은 폴리곤을 쓴 모델로 렌더링을 하고 가까우면 많은 폴리곤 모델을 사용하는 겁니다 당연히 미리 만들어둔 모델 개수(설명에선 10개) 만큼에 레벨을 같게 되므로 비교적 허접한 LOD가 나오죠

동적 LOD는 지형처리에 자주 쓰이는데 실시간으로 폴리곤들을 계산해서 가까운곳에 폴리곤을 많이 쓰고 먼 곳은 덜 쓰는 겁니다 실시간으로 계산하므로 항상 최적에 결과물을 얻을 수 있지만 매 프레임당 연산하기에 위에꺼 보단 느리죠
알아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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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eveloper.playcanvas.com/en/user-manual/graphics/layers/

 

Layers | Learn PlayCanvas

Introduction Common Questions Creating an Account Profile Home Projects Account Dashboard Dashboard Header Overview Settings Organizations Creating Organizations Managing Organizations Editor Menu and Toolbar Hierarchy Inspector Viewport Assets Asset Libra

developer.playcanvas.com

 

이걸 읽어보니깐 플레이캔버스에서 메쉬란 카메라에 보여질수 있는 메쉬! 위에 글에서 엔티티라고 하진 않음.. 내가 봐도 적합하지 않은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