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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webgl

[webgl] Gltf 란?

gltf .. 

fbx to gltf 해서 잘쓰고 있었는데

normal texture map하는 과정에서 살짝깨질길래.. 

facebook converter 가 아닌 다른 online converter를 사용했더니, 

gltf, bin 파일이아닌 gltf 하나에 합쳐져서 나온다...

컨버팅과정에서 texture 정보날라가는것도 어이없는데.. 이제 총체적 난국이다.. 

 

gltf에 texture map 하는 과정을 고민하고 해결(완전한해결은 아니지만)하면서 느낀점

 

FBX에 이미지는 포함안되어있지만, map 정보는 포함되어 있나봐.. 

https://forum.playcanvas.com/t/how-to-map-texture-to-gltf-engine-only/10850

 

How to map texture to gltf? (engine only)

HI, I know about gltf file linked in texture like below… so it’s works well. "textures": [ { "sampler": 0, "source": 0 } ], "images": [ { "uri": "DuckCM.png" } ], "samplers": [ { "magFilter": 9729, "minFilter": 9986, "wrapS": 10497, "wrapT": 10497 } ], But

forum.playcanvas.com

응~ 온라인 컨버터 쓰면 해결 

근데 사이즈가 100배 커지고;;  코드를 못본다는점이 아쉽.. 

원인을 알았으니 다시 Facebook으로 컨버터로도 가능하게 해봐야겠다. 

 

아 그리고 진짜 사용 할때는glb 로 하자

왜냐면~  참조없이 다 포함되어있는 상태로 압축되어있어서 가볍고 빠름 

GLB[edit]

GLB file format is a binary form of glTF that includes textures instead of referencing them as external images. The .glb files are required to be loaded facebook

근데 내 프로젝트에서는 메터리얼 texture change이 수시로 이뤄나니깐 난 걍 glTF로 해야겠다

facebook glTF도 아래 옵션을  분리된 텍스쳐가 맵핑이 잘된다!

--no-flip-v Don't flip V texture coordina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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