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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ics

[playcanvas] Shader, Material, Texture, Map 용어정리

경험과 뇌피셜임

About Shader, Material, Texture

이 용어는 사실 주도하는 제품마다 회사마다  다르게 쓰기 때문에 혼란을 야기한다.

딱 정리한다

Shader 는 사실 Rendering 프로그래밍 용어이며 Computer Graphics 용어다 그니깐 제일 상위이며 추상화해서 이야기할수있다. 어디에나 적용할수 있는다.  그래서 인터페이스 처럼 하위 개념들을 이야기할 때 추상화해서 이야기할수 있다. Shading 과정은 사실상 연산하는 함수다.

 

Material은 디자인 용어다

프로그래밍쪽에서는 material도 세이더다 하지만 Material은 사용자입장이며 그 사용자는 디자이너다. 디자이너에게 Material이란 개념은 Mesh 에 입힐수 있는 추상적 개념이 아닌 새 존재하는 인스터스개념이다.

디자인 용어끼리 상속 관계를 갖는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Texture (= Map = Mapping)

얘는 material의 자식관계다 상하관계가 아니라 파충류와 도마뱀 같은 관계..

도마뱀한테 파충류라고 해도 되는 것 처럼 Texture에게 Material이라고 부르는 것이 틀린게 아니다

(또한 이 모든 것은 쉐이더이다. 하지만 에디터상에서는 쉐이더란 용어를 안쓰다 .디자이너가 이해하기에 혼란을 야기할수 있으니깐.. )

Texture는 Map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정확히는 Texture를 가지고 Map 하는거다

Texture의 종류는 

ambient, diffuse, specular, emissive, opacity, normals, parallas, enviroment, lightmap

이런식으로 있는데, 보통 디퓨즈맵이라고 하지 디퓨즈텍스쳐라고 하지 않는다. 이유는 제품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각각 다 다르기 때문인것도 있고, 자세히는 모르겠다 그냥 그렇게 부른다.

AO map (=shadow map == ambient occulution)

UV map(Light?)

Normal Map 울퉁불퉁,Albedo 는 나무효과같은거 그냥 칼라같기도 하고

 Ambient

 

메터리얼에 여러 텍스쳐를 맵핑해서 하나의 모델에 적용할수 있다. (Material 자식관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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