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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webgl

model과 mesh 구분 그리고..

모델은 구 같은게 모델이고,

메쉬는 모델안에 있는 폴리곤 메쉬 같은게 메쉬다. 

 

근데 차량 fbx에서 mode안에 mesh(창문, 바퀴) 들이 있는거 보니깐 mesh란 는 상대적으로 쓰이는 것 같다 .

 

아니면 다 mesh고 model은 mesh를 묶은 개념적인 것일수도..

접근가능한 최소한의 단위 가 mesh고 그것들을 model이란 개념적으로 묶은 것 일수도 

여기까지 뇌피셜이었고,

Mesh : A graphical primitive. The mesh is defined by a pc.VertexBuffer and an optional pc.IndexBuffer. It also contains a primitive definition which controls the type of the primitive and the portion of the vertex or index buffer to use. 응 메시는 원시타입.

사실 내가 meshinstance가 헷갈려서 그런거였는데

pc.MeshInstance

An instance of a pc.Mesh. A single mesh can be referenced by many mesh instances that can have different transforms and materials.

// Create a mesh instance pointing to a 1x1x1 'cube' mesh
var mesh = pc.createBox(graphicsDevice);
var material = new pc.StandardMaterial();
var node = new pc.GraphNode();
var meshInstance = new pc.MeshInstance(node, mesh, material);

결국 플캔에서 존재하는 것임 

그럼 pc.GraphNode는 무엇이지? node가 있으니깐 meshInstance간에 계층을 가질수 있는거임

var e = new pc.Entity(app);
this.entity.addChild(e);


Entity도  .addChild() 쓸수 있는 이유는 GraphNode를 가지고 있기때문임

Entity가 이동할수 있는것도 마찬가지고 

그럼 Entity 하고 meshInstance 랑 무슨 차이가 있는거지?

model 이랑?

 

Entity(modelInstance를 편하게 쓰기위한 플레이캔버스의 개념, 컴포넌트로 편하게 쓸수도 있음,) - model(컴포넌트일뿐: 속성을 결정함) model(여러meshInstance를 모아주는 개념적 역할 ) -  meshInstance 순이긴함

Entity 도 pc.GraphNode 를 상속받음..

 

다 뇌피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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